호남고속철도 관련 Q&A
- 담당부서철도건설과
- 담당자송대종
- 전화번호044-201-3955
- 등록일2013-12-27
- 조회3757
- 분류도로철도
- 첨부파일 정책_Q&A(호남고속철도_추진현황).hwp 바로보기
Q1 | 호남고속철도 사업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ㅇ 사업내용 : 오송~광주송정~목포구간 고속철도 신선건설(249.1km) * 오송~광주송정 182.3km, 광주송정~목포 66.8km ㅇ 사업기간 : 2006~2017(오송~광주송정 ‘14년, 광주송정~목포 ’17년) ㅇ 사 업 비 : 8조 8,097억원(오송~광주송정) ㅇ 비용부담 : 국가 50%, 한국철도시설공단 50% |
Q2 | 그동안 추진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은? |
□ 추진현황 ◦ ’90. 4 ~ ‘90.10 : 호남선 전철화 타당성조사 ◦ ’99.12 : 호남고속철도 사업타당성 분석 ◦ ’01. 5 ~ ‘04.12 : 기본계획 ◦ ‘06.10 ~ ’08.11 : 기본설계 ◦ '08. 9 ~ ‘09.11 : 실시설계 ◦ ’09. 5 ~ ‘09.12 : 오송~광주송정 19개공구 순차 착공 ◦ ‘12. 8. 3 : 기본계획 변경 * 광주송정~목포구간은 무안공항 활성화등 여건성숙시 검토·추진(사업비 113,382→87,283억원) □ 향후일정 ◦ 개통·운영준비 세부시행계획 수립(‘14.3월) ◦ 분야별 세부 개통·운영준비(‘14.7월) ◦ 종합시험운행 및 최종점검(‘14.7~12월) ◦ 오송~광주송정 구간 완공(‘14.12월) |
Q3 | 호남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효과는? |
호남고속철도 개통시 이 지역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 지역개발 활성화와 함께 건설단계의 경제적 파급효과(24조 9천억원), 운영단계의 파급영향(770억원)이 예상됩니다. ※ 건설단계의 지역경제 파급효과(24.9조원) - 생산유발효과 20.7조원, 고용유발효과 17.2만명, 임금유발효과 4.2조원 ※ 운영단계의 파급효과(770억원) - 중간투입 변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480억원, 최종수요 변황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90억원 서울과 호남지역간 운행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용산에서 광주까지 93분만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 용산~광주송정간 시간단축(1단계 완공시) · 2시간39분(159분) ⇒ 1시간 33분(93분) (△66분) * 1단계 완공시(용산~목포) : 185분 → 119분(△66분) * 2단계 완공시(용산~목포) : 119분 → 106분(△13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