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신도시 연료전지 시범사업
- 담당부서신도시개발과
- 담당자이경환
- 전화번호02-2110-8310
- 등록일2011-10-12
- 조회6321
- 분류주택토지
Q1. | 연료전지란 무엇인가요? |
□ 도시가스를 연료로 하여 수소 추출 후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발생하는 전기와 열을 전기에너지 및 열에너지로 이용하는 시스템으로서, ○ 사용 전기 부하에 따라 연료(도시가스)량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필요한 만큼 전기를 생산하며, 이 때 발생한 열을 활용 가능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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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성>
구분 | 장치 | 내용 |
개질부 | 연료처리장치 | 도시가스(CH4)에 포함된 수소 분리 장치 |
발전부 | 연료전지 스택 |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와 열을 생산 |
전력변환기 | 연료전지의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바꾸어주는 장치 | |
열회수부 | 폐열회수부 |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열을 열교환하여 온수통에 저장 |
Q2. | 신도시에 연료전지 시스템을 도입하게된 배경은 ? |
□ 정부의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정책*과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에 부응하고, *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기준(지식경제부 고시 제2011-3호)제21조 ○ 미래의 새로운 연료인 수소를 이용 하나의 시스템에서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여 주택에 활용성이 높은 연료전지 시스템 시범사업 필요성에 따라 판교신도시 공동주택(아파트)에 국내 최초로 도입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
Q3. | 판교신도시 연료전지 시범사업 개요 ? | ||||||||||||
ㅇ 사 업 명 : 공동주택 가정용 시범사업 연료전지 시범사업 ㅇ 사업지구
ㅇ 사업기간 : ‘10.10∼‘11.04 ㅇ 설치용량 : 27kW (동당 1kW 연료전지 3대 설치) ㅇ 설치장소 : 각 동 지하 PIT (모니터링 시스템은 관리소) ㅇ 주요내용 - 중앙공급 방식 : 구획별로 연료전지를 설치하여 구획내의 각 세대로 전기와 열을 공급 - (가스)동 입상관에서 분기하여 연료전지로 연결 - (전기)각 동지하 메인판넬(LM)에 연결하여 세대로 공급 - (열)열교환 후 지역난방 급탕배관에 연결하여 급탕 공급 - (기타)보일러 배기가스 외부 배출 및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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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 판교신도시 연료전지 설치시 기대효과는 ? | ||||||||||||||||||||
☐ 입주자 관리비 절감 : 급탕비 호당 29천원/년 절감 혜택 ㅇ 월 에너지비용 절감액(775세대 기준) 단위 : 천원
* 년간 절감효과 : 22,308천원(1,859×12개월)
ㅇ 예상 회수기간은 약 70년으로 장기간 소요되나 향후 전력비, 급탕비 상승으로 인한 관리비 절감액 증가 예상 * 연료전지 투입 사업비 : 16억원(27kw × 60,000천원/kw)
☐ 환경개선 효과 ㅇ 연간 27,000톤의 화석연료 절감 ㅇ 연간 52톤의 이산화탄소 저감(소나무 4천그루를 심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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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 향후 추진계획은? |
□ 판교신도시에 시범 도입되는 연료전지가 비교적 저렴한 설치비용에 비해 그 효과가 크다고 판단하여 시범지역의 효과분석 등을 통해 앞으로 보다 많은 신도시 건설에 확대 보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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