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광양 고속도로 개통 Q&A
- 담당부서도로정책과
- 담당자라재웅
- 전화번호02-2110-6437
- 등록일2011-12-01
- 조회6338
- 분류교통물류
Q1 | 전주-광양 고속도로 전주~남원 구간 개통일 및 시간은? |
|
전주~남원 구간(65.6km)은 2010.12.28, 14:00을 기하여 개통합니다. |
Q2 | 전주-광양 고속도로 전주~남원 구간 이용방법은? |
|
A1. 익산장수 고속도로에서 완주분기점을 이용 A2. 88올림픽 고속도로에서 남원분기점을 이용 A3. 동전주, 상관, 임실, 오수, 서남원 나들목을 이용하여 진출입이 가능합니다 |
Q3 | 전주~남원 구간의 휴게소는 있는지? |
|
A1. 휴게소는 전주방향으로 2개소, 순천방향으로 2개소 가 있으며 이중 오수휴게소는 정식휴게소로 휴식, 식사, 주유가 가능하며 관촌휴게소는 간이휴게소로 정차 및 휴식만 가능합니다 (관촌 휴게소는 향후 교통량 증가 추이를 보고 정식휴게소 변경예정) |
Q4 | 전주~남원구간 개통효과는? |
|
A1. 전라북도 문화전통 도시 전주, 남원을 직접 연결하고 수도권, 충청, 경상지역에서의 접근성 향상으로 지리산-남해안 관광벨트 개발 촉진 될 것으로 기대되며 A2. 운행시간 32분단축으로 연간 물류비 515억원 절감 A3. 연간 29톤의 CO2 감소 등으로 66억원의 환경개선비용 절감이 기대 |
Q5 | 전주~남원 구간의 노선 특징은? |
|
A1. 본 노선은 국도 17호선과 전라선 철도와 병행하고 있고, 오수 인근에서 교차하며, 전북 내륙 산악지역을 통과하고 있어 전체 연장의 40%가 교량, 터널 등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음. |
Q6 | 전주~남원 구간 건설을 위한 투입 사업비 및 인원·장비는 ? |
|
A1. 사업비 : 12,517억원 (190억원/km) A2. 인 원 : 연 70만명 A3. 장 비 : 연 26만대 A4. 자 재 : 시멘트 41만8천톤, 철근 5만 5천톤 |
Q7 | 공사기간 및 도로규모는? |
|
A1. 공사기간 : 2004~2010년 A2. 도로규모 : 연장 65.6km, 왕복 4차로(폭원23.4m) |
Q8 | 개통구간 터널 및 교량 현황은? |
|
A1. 터널 24개소 14km (장대터널 5개소) A2. 교량 79개소 11km (장대교량 37개소) |
Q9 | 개통구간 특수구조물이 있는지? |
|
A1. 죽림온천교(연장 : 215m, 공사비 : 135억원, 형식 : 콘크리트아치교, 국내 최장경간(125m) 아치교량, 국내2번째 아치교량) |
Q10 |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잔여구간 개통계획은? |
|
A1. 잔여구간인 동순천~남원 구간(52.2km)은 공사추진 정도를 감안하여 구간 별로 2011년 상반기에 개통 할 계획입니다 |
Q11 | 전주~남원 구간 주변 관광지는? | ||||||||
|
A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