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정책Q&A

「전환교통(Modal Shift)」에 관한 Q&A

  • 담당부서신교통개발과
  • 담당자이진우
  • 전화번호02-2110-6023
  • 등록일2010-12-31
  • 조회7954
  • 분류교통물류

 

Q1 전환교통이란 무엇인가요?

 

Modal-Shift(전환교통)란 기존에 도로(트럭)를 통해 운송하던 여객 또는 화물을 친환경운송수단인 철도 또는 연안해운으로 운송수단을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Q2 도로운송을 철도나 연안해운 운송을로 전환할 경우 어떠한 효과가 있나요?

 

도로운송은 온실가스 배출량도 많고, 교통혼잡․도로파괴 등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이를 철도나 연안해운 운송으로 전환하는 경우 사회적 비용을 톤․km당 약 130원정도(KOTI,2007)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Q3 전환교통 협약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전환교통 협약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환교통 협약절차

 

Q4 다른나라에서도 전환교통과 같은 제도가 시행되고 있나요?

 

EU, 영국, 일본 등에서 유사한 지원제도 사례가 있습니다.
  - EU(Marco polo program) : 물류기업 또는 화주가 도로에서 연안해운 등 타 운송수단으로 전환시 500톤․㎞당 2유로 지원
  - 영국 : 해상운송 시설 설치비용의 일부(FFG ; Freight Facilities Grant) 혹은 운영비용의 일부(WFG ; Waterborne Freight Grant)를 보조
  - 일본 : 실증실험보조금, 그린물류 파트너쉽 등을 통해 지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