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정책Q&A

호남 제주 해저고속철도

  • 담당부서고속철도과
  • 담당자김태웅
  • 전화번호02-2110-8851
  • 등록일2010-12-31
  • 조회8057
  • 분류교통물류

 

Q1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는 언제부터 논의되었나?

 

2007년 7. 2일
전남도지사(박준영)가 취임 1주년 기자회견시 완도~제주 해저터널 개설추진 발표
이후, 2007.9.5일 전남~제주간 해저터널 건설 대정부 건의문을 전남도지사 및 제주도지사가 공동건의(제주도청) 하였으며
2008.12.17일 “녹색성장과 철도 세미나”에서 해저고속철도 건설 구상안 발표(교통연구원, 대한상공회의소)
* 연장 167km, 14조6천억원, 서울~제주간 2시간40분 소요
또한, 2009. 4.15 “국가균형발전포럼”에서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 건설정책토론회 개최(이용섭 의원)
  * 발제자 : 한국교통연구원 이재훈 연구원
  * 참석자 : 국회의원 한나라당(6명)이병석외, 안상수, 심대평, 장광근, 이한성, 유정복 민주당(7명)원혜영,박병석,박기춘,김동철,강창일,김제윤, (무)강운태 국토부장관, 철도공단이사장, 교통연구원장, 철도대총장, 전남도행정부지사, 제주행정부지사
  * 후 원 : 국토해양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구 한국철도시설공단
2009.12.19일 ’10년도 국회 예산심의에서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 타당성 연구용역비 반영(10억원)되어 현재 타당성 조사용역 중임

 

Q2 교통연구원의 구상(안)은?

 

교통연구원의 구상안에 대하여
  ㅇ 사업연장 : 총 167km
    * (지상 66km) 목포-해남, (해상 28km) 해남-보길도, (해저 73lkm) 보길도-추자도-제주도
  ㅇ 사업기간 : 11년(타당성․기본․실시설계 3년, 순수공사기간 8년)
  ㅇ 사 업 비 : 약14조 6천억원(추정)
  ㅇ 소요시간(350km/h) : 서울-제주, 2시간 26분
  ㅇ 이용수요 : 1,500만명/년(B/C=0.84, 2026년 기준)

 

Q3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 계획에 대한 정부입장은?

 

현재 호남~제주 고속철도 타당성 조사를 시행중에 있어 연구용역 결과와 경제적․기술적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중히 검토하겠음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 기 간 : ‘10. 5.12 ~ ’11. 8. 4(15개월)
- 용역기관 : 교통연+건기연+철기연+유신코퍼레이션(주)

 

Q4 제주 신국제공항 유치와 관련, 제주도가 반대입장을 피력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호남~제주 노선 타당성 연구용역에 신공항과 고속철도 연계방안, 수요조사 및 지자체 의견을 반영하는 등 면밀히 분석하여 방안을 강구하겠음

 

Q5 해저터널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는?

 

현재 운영중인 해저터널은 일본 세이칸터널(88년 개통/ 53㎞중 해저23㎞), 영불 해저터널(94년 개통/ 50㎞중 해저38㎞)이 있으며
스페인(지브롤터 27.7km), 러시아(베링 85km/ 타타르 11.6km) 인도네시아(누산타라 33km)에서 건설 계획 중에 있음
  * 스페인 : 지브롤터 27.7km(카날레스~모로코 시레스) - 타당성 조사중
  * 러시아 : 베링 85km(러시아~알레스카) - 기초설계 자료조사 중
  타타르 11.6km(하바로프스크~사할린) - 유라시아 철도연장 계획
  * 인도네시아 : 누산타라 33km(수마트라섬~자바섬) - ‘08년 설계완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