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드라이브 Q&A
- 담당부서종합교통정책과
- 담당자이정식
- 전화번호02-2110-8658
- 등록일2012-08-27
- 조회6096
- 분류교통물류
Q1 | 에코 드라이브(Eco-Drive)란 무엇인가요 ? |
|
(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A way of driving that reduce fuel consumption, greenhouse gas emission and accident rate (일본 국토교통성) 환경 부하 경감을 배려한 자동차 사용 |
Q2 | 에코 드라이브(Eco-Drive)는 어떻게 실천할 수 있나요 ? | ||||||||||||||||||||
|
주행 : 차간거리 여유, 가감속 적게(3.4% 저감) 감속 : 엑셀을 떼고 엔진브레이크 사용(2.1% 저감) 정지 : 5초 이상 정지시 엔진 스톱(10.5% 저감) 가능한 예열 금지, 에어컨 사용 억제, 불필요한 물건 적제 억제(기름 절반 채우기 등), 목적지 경로 출발전 확인, 적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 ※ 국가별 Eco-Drive에 의한 연료절감 효과 전망(국제교통포럼, 2007)
|
Q3 |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는 에코 드라이브(Eco-Drive) 체험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
|
* 교육 진행절차 : 교육입소→ 습관주행→ 에코이론교육→ 에코주행→ 평가 측정단말기가 설치된 교육용차량으로 2.6Km의 주행코스를 주행하면 교육생의 운행기록과 에코드라이브 정보가 블루투스(근거리 무선통신 방식) 망을 통해 체험센터로 무선 송신됩니다. 송신된 정보는 내부전산망의 웹기반 교육평가시스템을 통해 교육 전후 결과를 실시간으로 분석 평가하여 개인별 운전습관에 따른 평가진단지를 발급합니다. * 에코드라이브 교육평가 진단지에 교육전후 연비 및 연료소모량(CO2) 계량화 분석, 운전습관 및 경제운전 패턴기록, 상세 주행기록 등 기재 |
Q4 |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하는 에코 드라이브(Eco-Drive)정책은 무엇이 있나요 ? |
|
버스․택시․화물자동차 등 자동차 운행을 많이 하는 운수업체를 대상으로 Eco-Drive 관리시스템(EMS : Eco-Drive Management System)를 개발하여 보급할 계획입니다. 운전자들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Eco-Drive 장비를 이용하고 표준화된 장비 개발을 유도하기 위하여 장비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인증제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일반 국민들이 Eco-Drive에 관한 각종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온라인 Eco-Drive 포털』을 구축하고 Eco-Drive 자가진단 서비스, 동영상 교육, 게임학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전국의 주요 도시 및 간선도로 등에 『Eco-Drive 시범도로』를 선정․운영하여 운전 중에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