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지식정보
관내도로현황
- 총괄
- 관내 국도 연장은 19개노선 3,506km(전국의 25.4%)로
- - 이중 3,369km가 포장되어 포장율이 96.1%이며
- - 4차로 이상은 전주 - 남원, 광주 - 목포등 1,521km로서 43.4%임
- 관내 고속도로는 4개 노선 761km(전국 3,913km)임
-
관내 고속도로 목록
구분 |
전 국 |
관 내 |
연장(km) |
포장율(%) |
연장(km) |
전국대비(%) |
포장 |
미포장(km) |
미개통(km) |
연장(km) |
포장율(%) |
계 |
105,931 |
80.4 |
19,912 |
18.8 |
15,071 |
75.7 |
2,431 |
2,410 |
고속국도 |
3,913 |
100.0 |
761 |
19.4 |
761 |
100 |
- |
- |
일반국도 |
13,797 |
97.6 |
3,506 |
25.4 |
3,369 |
96.1 |
13 |
124 |
특별·광역시도 |
19,073 |
99.4 |
1,514 |
7.9 |
1,497 |
98.9 |
- |
17 |
지방도 |
18,196 |
82.9 |
4,199 |
23.1 |
3,277 |
78.0 |
540 |
382 |
(국가지원지방도) |
(3,879) |
(84.0) |
(601) |
(15.5) |
(522) |
(86.9) |
(14) |
(65) |
시도 |
27,086 |
68.7 |
4,305 |
15.9 |
2,618 |
60.8 |
118 |
1,569 |
군도 |
23,866 |
63.2 |
5,627 |
23.6 |
3,549 |
63.1 |
1,760 |
318 |
- 일반국도
-
일반국도 목록
구분 |
노선수 |
연장(km) |
포장 |
포장 |
미포장(km) |
미개통(km) |
연장(km) |
비율(%) |
4차선이상(km) |
비율(%) |
전국 |
82 |
13,797 |
13,459 |
97.6 |
6,957 |
50.4 |
57 |
281 |
관내 |
19 |
3,506 |
3,369 |
96.1 |
1,521 |
43.4 |
13 |
124 |
광주
광역시 |
4 |
86 |
86 |
100.0 |
66 |
76.7 |
- |
- |
전라북도 |
15 |
1,418 |
1,381 |
97.4 |
638 |
45.0 |
- |
37 |
전라남도 |
14 |
2,002 |
1,902 |
95.0 |
817 |
40.8 |
13 |
87 |
- 미개통도로현황 - 미개통도로는 6개구간 124km
-
미개통도로현황 목록
노선명 |
구간 |
연장(Km) |
비고 |
계 |
6개소 |
124.0 |
|
국도2호선(신안-부산) |
목포시-신안 |
26.0 |
국도기점 연장구간 |
국도4호선(군산-경주) |
군산-도계 |
14.0 |
|
국도13호선(완도-금산) |
곡성 입암, 하의도 |
0.6 |
섬진강 횡단 |
국도24호선(신안-울산) |
신안 지도-임자 |
3.2 |
국도기점 연장구간 |
국도27호선(고흥-군산) |
소록도-금산 |
5.0 |
거금도 연육 - 연도교 |
국도77호선(부산-인천) |
여수-군산 |
75.2 |
서남해안 일주도로 |
- 국도대체우회도로 현황
- 추진경위
- -국도의 시가지 통과에 따른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국도대체우회도로제도 도입
- ('95년 정기국회) → 도로법제2조의 2, 제24조 및 제56조의 2
- 수립절차
- -건교부장관 계획(안) 작성하여 내무부장관과 지방도로관리청 의견을 들어 확정
- 단계별 사업기간
- - 단기사업 : 2001년까지 착수하여 2006년 완공계획
- - 중기사업 : 2002년부터 착수하여 2016년 완공계획
- - 장기사업 : 2012년부터 착수하여 2026년 완공계획
- 설계기준
- - 기능 : 자동차전용도로
- - 설계속도 : 100km/hr
- - 폭원 : 4차선(20m) 이상
- 국가지원지방도 현황
- 추진경위
- - 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지방도중 간선기능을 가진 지방도를 국가지원지방도로
- 지정하여 국가에서 사업비중 공사비를 보조해주도록 도로법 개정 공포('96. 7. 1)
- → 도로법 제2조의 3, 제24조 및 제56조의 2
- 사업추진
- - 대상사업을 단기, 중기, 장기계획사업으로 구분 지자체 의견을 검토, 우선순위 결정하여 시행
- 단계별 사업기준
- - 단기계획 : 1996 - 2006
- - 중기계획 : 2002 - 2016
- - 장기계획 : 2017 - 2026
- 국도노선별 포장현황
- 관내 국도 연장은 19개 노선 3,506km
- - 2차선이상 포장은 96.1%인 3,370km이며
- - 4차선이상 포장은 1,521km로 전국 50.4%보다는 낮은 43.4%에 이르고 있음
-
국도노선별 포장현황 목록
노선번호 |
연 장 |
포 장 도 |
비포장 |
미개통 |
소계(비율) |
2차로 |
4차로이상 |
계 19노선 |
계 |
3,506.8 |
3,370.3(96.1) |
1,849.2 |
1,521.1(43.4) |
12.5 |
124.0 |
광주·전남 |
2,088.5 |
1,989.1(95.2) |
1,106.3 |
882.8(42.3) |
12.5 |
86.9 |
전북 |
1,418.3 |
1,381.2(97.4) |
742.9 |
638.3(45.0) |
- |
37.1 |
1호선 |
계 |
222.8 |
222.8 |
50.7 |
172.1 |
- |
- |
광주·전남 |
135.1 |
135.1 |
34.3 |
100.8 |
- |
- |
전북 |
87.7 |
87.7 |
16.4 |
71.3 |
- |
- |
2호선 |
계 |
303.4 |
265.7 |
78.2 |
187.5 |
11.7 |
26.0 |
광주·전남 |
303.4 |
265.7 |
78.2 |
187.5 |
11.7 |
26.0 |
전북 |
- |
- |
- |
- |
- |
|
4호선 |
계 |
34.5 |
20.5 |
0.5 |
20.0 |
|
14.0 |
광주·전남 |
- |
- |
- |
- |
- |
- |
전북 |
34.5 |
20.5 |
0.5 |
20.0 |
- |
14.0 |
13호선 |
계 |
296.6 |
296.0 |
162.3 |
133.7 |
- |
0.6 |
광주·전남 |
182.7 |
182.1 |
51.9 |
130.2 |
- |
0.6 |
전북 |
113.9 |
113.9 |
110.4 |
3.5 |
- |
- |
15호선 |
계 |
150.1 |
150.1 |
106.9 |
43.2 |
- |
- |
광주·전남 |
150.1 |
150.1 |
106.9 |
43.2 |
- |
- |
전북 |
- |
- |
- |
- |
- |
- |
17호선 |
계 |
245.3 |
245.3 |
81.0 |
164.3 |
- |
- |
광주·전남 |
125.8 |
125.8 |
45.8 |
80.0 |
- |
- |
전북 |
119.5 |
119.5 |
35.2 |
84.3 |
- |
- |
18호선 |
계 |
231.7 |
230.9 |
174.1 |
56.8 |
0.8 |
- |
광주·전남 |
231.7 |
230.9 |
174.1 |
56.8 |
0.8 |
- |
전북 |
- |
- |
- |
- |
- |
- |
19호선 |
계 |
129.3 |
129.3 |
71.8 |
57.5 |
- |
- |
21호선 |
계 |
151.6 |
151.6 |
65.5 |
86.1 |
1.3 |
- |
광주·전남 |
- |
- |
- |
- |
- |
- |
전북 |
151.6 |
151.6 |
65.5 |
86.1 |
1.3 |
- |
22호선 |
계 |
178.1 |
178.1 |
78.4 |
99.7 |
1.3 |
- |
광주·전남 |
120.4 |
120.4 |
48.4 |
72.0 |
- |
- |
전북 |
57.7 |
57.7 |
30.0 |
27.7 |
- |
- |
23호선 |
계 |
298.0 |
298.0 |
176.2 |
121.8 |
- |
- |
광주·전남 |
181.1 |
181.1 |
140.2 |
40.9 |
- |
- |
전북 |
116.9 |
116.9 |
36.0 |
80.9 |
- |
- |
24호선 |
계 |
174.2 |
171.0 |
119.8 |
51.2 |
- |
3.2 |
광주·전남 |
114.1 |
110.9 |
76.1 |
34.8 |
- |
3.2 |
전북 |
60.1 |
60.1 |
43.7 |
16.4 |
- |
- |
26호선 |
계 |
106.6 |
106.6 |
27.0 |
79.6 |
- |
- |
광주·전남 |
- |
- |
- |
- |
- |
- |
전북 |
106.6 |
106.6 |
27.0 |
79.6 |
- |
- |
27호선 |
계 |
162.4 |
157.4 |
80.9 |
76.5 |
6.0 |
5.0 |
광주·전남 |
72.2 |
67.2 |
44.4 |
22.8 |
6.0 |
5.0 |
전북 |
90.2 |
90.2 |
36.5 |
53.7 |
- |
- |
29호선 |
계 |
144.0 |
144.0 |
53.8 |
90.2 |
- |
- |
광주·전남 |
74.9 |
74.9 |
14.9 |
60.0 |
- |
- |
전북 |
69.1 |
69.1 |
38.9 |
30.2 |
- |
- |
30호선 |
계 |
236.0 |
236.0 |
204.6 |
31.4 |
- |
- |
광주·전남 |
- |
- |
- |
- |
- |
- |
전북 |
236.0 |
236.0 |
204.6 |
31.4 |
- |
- |
37호선 |
계 |
34.7 |
34.7 |
34.7 |
- |
- |
- |
광주·전남 |
- |
- |
- |
- |
- |
- |
전북 |
34.7 |
34.7 |
34.7 |
- |
- |
- |
59호선 |
계 |
1.8 |
1.8 |
- |
1.8 |
- |
- |
광주·전남 |
1.8 |
1.8 |
- |
1.8 |
- |
- |
전북 |
- |
- |
- |
- |
- |
- |
77호선 |
계 |
405.7 |
330.5 |
282.8 |
47.7 |
2.9 |
75.2 |
광주·전남 |
360.9 |
308.8 |
277.1 |
31.7 |
2.9 |
52.1 |
전북 |
44.8 |
21.7 |
5.7 |
16.0 |
|
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