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행안전시설 형황
- 항행안전무선시설
시설명 |
관제용 |
이ㆍ착륙용 |
접근용 |
항 로 용 |
|||||
---|---|---|---|---|---|---|---|---|---|
관제 |
지상 |
정밀(ILS/ |
비정밀(LLZ/ |
전방향 |
거리 |
전방향 |
거리 |
전술 |
|
제주 |
2 |
1 |
2 |
|
1 |
1 |
|
|
|
제주 표지소 |
|
|
|
|
|
|
1 |
|
1 |
계 |
2 |
2 |
2 |
|
1 |
1 |
2 |
|
1 |
- 항행안전시설 기능
- 항행안전시설 이란?
- 「항공법」제2조제17호에 “유선통신, 무선통신, 불빛, 색채 또는 형상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위한 시설”을 말함
- 항행안전무선시설의 종류
-
계기착륙시설(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 착륙중인 항공기에 활주로 중심선 활공각 및 위치정보를 제공하여 항공기가 안전하게 자동으로 활주로에 착륙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
설치장소 및 용도, 유도정보:llz.gp, 거리정보:marker Beacon, DME, 시각정보: 접근 둥화, 접시 등화, 활주로 등화, 활주로 중심선 등 |
||
①방위각제공시설 (LLZ, Locallizer) |
②활공각제공시설 (GP, Glide Path) |
③마커 (Marker) |
착륙하는 항공기에 활주로 중심선정보(수평) 제공 |
착륙하는 항공기에 활공각정보(수직) 제공 |
항공기에 위치정보 제공 |
- ① 방위각 제공시설(LLZ)
- ② 활공각제공시설(GP : Glide Path)
- ③ 마커비콘(Maker Beacon)
-
레이더시설(PSR/SSR, ARTS, ASDE, PAR)
① 레이더(PSR/SSR/ARTS) 항공기의 위치, 식별부호, 편명, 고도, 속도 등의 정보를 탐지하여 관제사가 모니터를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시설
- 용도별로 항공로 관제용 레이더(ARSR), 공항접근관제용 레이더(ASR)가 있음
- 기능별로 “1차 감시레이더(PSR : Primary Surveillance Radar)”, “2차 감시레이더(SSR : Secondary Surveillance Radar)”, 1차, 2차 감시레이더 탐지한 자료를 처리해주는 “레이더자료자동처리장치(ARTS : Automatic Radar Terminal System)"가 있음
레이더시설 (PSR/SSR, ARTS) |
지상감시레이더 (ASDE,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 |
정밀접근레이더 (PAR, Precision Approach Radar) |
---|---|---|
항행하는 항공기의 속도, 고도, 편명 등의 정보를 관제사에게 제공 |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지역에서 이동하는 항공기 및 차량 등에 대한 정보제공 |
착륙하는 항공기의 위치를 관제사에게 제공(ILS를 설치할 수 없는 공항에 ILS기능을 수행) |
-
② 지상감시레이더(ASDE :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 공항의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등의 이동지역 내에서 이동하는 항공기 및 차량 등을 탐지하는 레이더
③ 정밀접근레이더(PAR : Precision Approach Radar) 착륙하는 항공기를 탐지하여 항공기가 활주로 중심선을 따라 정해진 착륙각도로 활주로에 착륙하도록 유도해 주는 레이더
-
전방향표지시설(VOR/DME, VOR/TACAN)
① 항공기와 지상에 설치된 장비까지의 거리 및 방위정보를 제공하여 항공기가 정확하게 공항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시설(VOR/DME 또는 VOR/TACAN으로 구성)
전방향표지시설 (VOR, VHF Omni-directional Range) |
거리측정시설 (DME, Distance Measurment Equipment) |
---|---|
항공기에 방위정보 제공 |
항공기에 거리정보 제공 |
전방향표지시설 (VOR, VHF Omni-directional Range) |
전술항행표지시설 (TACAN, TACtical Air Navigation) |
---|---|
항공기에 방위정보 제공 |
항공기에 거리 및 방위정보를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