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함께 성장하는 희망의 대한민국, 국토교통부가 만들어가겠습니다.
현재 「건설기술 진흥법」에서는 발주청(공공 발주자)에게 설계의 안전성 검토, 품질·안전관리계획 승인, 안전점검 보고서 제출 등의 안전관리 의무를 부여하고 있음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 예산 편성․인사․조직개편 등 경영전반에 대한 국회와 정부의 견제기능이 강화될 전망
이로 인해, 국가기간 교통서비스 제공자이자 공공지분 100%로 구성된 (주)SR의 사회적 책임이 강화되어 철도의 공공성도 확보 될 것
기존 운수업계와 O2O플랫폼 업체와 소통을 강화하고 모범적인 상생 모델을 적절히 발굴․홍보할 필요
지원공사 설립 근거인 「해외건설촉진법」 개정안 시행(4.25일) 직후 발기인 총회, 설립등기 등을 거쳐 6월말 설립 예정
지원공사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투자개발형(PPP) 인프라 사업에 대해 사업 발굴부터 개발·금융지원, 직접투자 등 사업 全 단계를 유기적으로 지원할 계획
* 신흥국 투자개발사업 시장 규모(WB): ‘05년 403억불 → ’15년 1,199억불(약 3배)
** 일본 등 경쟁국은 전문 지원기구(예: 일본 JOIN) 등을 통해 자국 기업의 PPP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중
필로티의 내진성능 개선을 위해 피해 원인을 정밀 분석하여 설계기준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화재성능개선을 위해서는 필로티 주차장의 화재 시 상부 건축물로 화재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현재 가뭄상황을 관리 중인 댐들은 작년부터 비상공급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당분간 생·공용수 공급에는 문제없을 전망임
* 단계적 용수감량, 댐간 연계운영, 광역·지방상수도 및 저수지 대체공급, 도수로 가동 등
구 분 | 시행 중 대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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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댐 | 밀양댐(경계) | 지자체 수원(낙동강, 밀양강, 지역저수지) 대체공급(3.7만톤/일) |
보령댐(경계) | 보령댐도수로 가동(최대 12만톤/일) | |
주암댐(주의) | 인근 댐(섬진강댐, 수어댐, 보성강댐) 연계운영(17만톤/일) | |
부안댐(관심) | 섬진강계통(광역) 대체(0.44만톤/일) 및 상류 저수지 연계 저류 | |
합천댐(관심) | 수계 내 다목적댐(안동-임하댐, 남강댐 등) 연계운영(10만톤/일) | |
용수댐 | 운문댐 | 지자체 수원(낙동강, 금호강) 대체공급(10.4만톤/일) 금호강계통 광역상수도 비상공급시설 건설(12.7만톤/일) |
평림댐 | 수양제(농업용저수지) 연계 저류(1.0만톤/일) | |
대곡-사연댐 | 대암댐(낙동강취수) 대체공급(17만톤/일) |
그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추세를 감안할 때 최근 감소세가 둔화되고 있음을 고려하면 ‘22년까지 절반으로 줄이는 것이 쉽지 않은 목표라고 생각함
규제 강화 사항을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 및 경과규정을 두고 단계적으로 확산‧확대해 나갈 예정
* 다양한 미디어 활용 기획보도 및 합동 캠페인 추진, 대상별 맞춤형 교육‧홍보 전략 마련
* 차량속도 연계 보험 상품 활성화, 첨단장치 장착시 재정 지원 및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
일부 수도권 대학을 중심으로 발생한 기숙사 확충과 관련한 지역주민, 임대사업자와의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해
특히, 공실 등을 우려로 반대하는 지역주민들과의 갈등 해결을 위해 LH 전세임대,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 등과 연계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음
‘17년 임대사업자(개인)는 6.2만명이 신규등록 하여 ’16년 대비 31.2%가 증가되었고, 임대주택 호수는 19만채가 등록되어 ‘16년 대비 24.1%가 증가
개인 등록 임대사업자 현황
구분 | 2016년 | 2017년 | 증감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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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감 | 증가율 | |||
등록 임대사업자 | 19.9만명 | 26.1만명 | 6.2만명 | 31.2% |
등록 임대주택 | 79만채 | 98만채 | 19만채 | 24.1% |
아파트 부실시공에 따른 입주민 피해 예방을 위해 현행 선분양 제한 제도를 확대해서 운영할 예정으로,
앞으로 주택법령 개정 시 업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할 예정
수도권 신도시 개발 등에 따라 서울을 중심으로 교통생활권이 확대되면서 광역버스 운행거리 확대 요구가 증대하고 있으나,
* 국제공항ㆍ관광단지ㆍ신도시 등 지역 특수성을 고려하여 국토부장관이 고시하는 지역의 경우 50km까지 운행 가능
이에,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거리제한을 완화(30→50km)하여 광역버스 수혜지역을 확대함으로써 서민 교통비 절감 추진(환승할인 적용)
* 평택, 이천 ↔ 서울간 요금 : (시외버스) 5천원 수준 → (광역버스) 3천원 수준
** 현재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개정 관련 입법예고(’17.12.1~’18.1.9)를 거쳐 법제처 심사 중이며, 올해 상반기 중 개정 완료 예정
국고 보조를 통한 일률적인 교통비 할인을 적용할 경우, 막대한 재정 소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지원공사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투자개발형(PPP) 인프라 사업에 대해 사업 발굴부터 개발·금융지원, 직접투자 등 사업 全 단계를 유기적으로 지원할 계획
현재 자가용 이용자를 대중교통 이용자로 전환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기권 발행,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도입 등을 검토 중이며,
공항운영 업무 중 일부는 무인화‧자동화 될 가능성은 있으나,
‘17.12월 수립된 스마트공항 종합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22년까지 일자리는 약 6,320명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
* ’18년 1,356명, ’19년 797명, ’20년 846명, ’21년 1,403명, ’22년 1,295명
리콜결함정보 수립·분석, 결함조사, 사후조치 등 리콜제도개선 TF*에서 논의된 사항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
* 자동차관리관을 팀장으로 국토부, 자동차안전연구원, 관련 교수 등으로 구성
아울러, ‘자동차 리콜 소비자 불만 신고센터*’를 실효적으로 운영하여, 소비자 불만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음
* 리콜 접수 외에도, 점검․수리 과정의 소비자 불만사항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교통안전공단 내 소비자 불만 신고센터 운영 중(‘17.12.1~)
대수선에 해당하지 않는 경미한 공사(창호의 증설, 벽몰탈제거 등)의 경우 행위허가 기준 중 입주자 동의요건(2/3→1/2)만을 완화하고,
* 개축 또는 수선하려는 건축물의 종별에 따른 설계도서 등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