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
인천대교 주탑의 높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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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상면 기준 230.5m (A)
평균해수면 기준 238.5m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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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
주탑사이 경간장, 항로폭, 평균해수면과 강상판 사이의 최대높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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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간장 : 800m, 항로폭 : 625m, 최대형하고 8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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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
인천대교 현장의 조위, 유속, 수심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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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간만차 : 9.27m, 밀물시 1.33m/s, 썰물시 1.68m/s
평균수심 : 주항로 20m~22m, 기타항로 10m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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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
인천대교의 설계속도, 운행속도, 제한속도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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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설계속도 |
운행속도 |
제한속도 |
속도(km/h) |
100 |
100 |
풍속 15~25m/s : 50km/h 풍속 25m/s 이상 : 차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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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
세계의 사장교 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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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
한국의 사장교 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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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7 |
세계의 현수교 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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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 |
한국의 현수교 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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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9 |
사장교와 현수교의 장단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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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장 점 |
단 점 |
사장교 |
ㆍ보강형 가설 쉬움
ㆍ케이블 교체 용이
ㆍ주탑형상 및 케이블 배치 다양화 가능 |
ㆍ경간장에 비례하여 주탑높이 증가
ㆍ고차부정정 구조로 설계 까다로움 |
현수교 |
ㆍ경간장 1,000m 이상시 경제적
ㆍ사장교에 비해 주탑높이 낮음 |
ㆍ보강형 및 케이블 가설 어려움
ㆍ대형 앵커블럭 설치 필요
ㆍ주케이블 교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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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1 |
교량선형이 남쪽으로 굽어있는 이유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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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결과, 조류의 영향, 급선회 등의 위험상황을 고려하여 당초 노선보다 900m 정도 남측으로 이동하여 현재 노선으로 계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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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2 |
인천대교를 처음 계획한 시기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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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년 [해저터널(공기과다, 시공곤란) ⇒ 현수교(앵커블럭 설치곤란)
⇒ 사장교로 확정] |
Q13 |
인천대교 예상교통량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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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
교통량(대) |
연도 |
교통량(대) |
2009년 |
34,779 |
2025년 |
70,088 |
2010년 |
35,425 |
2030년 |
79,658 |
2015년 |
48,817 |
2035년 |
85,984 |
2020년 |
61,667 |
2039년 |
91,404 |
※ 일평균 양방향 교통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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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4 |
사장교 보강형 관련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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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하중상태의 부반력 : 타이다운 케이블 설치
구 분 |
단부 (E3,W3) |
중간교각 (E2,W2) |
인발력(부반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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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5 ton |
1,445 ton |
탄성받침 허용인발 |
320 ton |
495 ton |
발생 인발력(부반력) |
355 ton |
950 ton |
타이다운 케이블(허용인장력) |
450 ton |
1,040 t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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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6 |
사장교 슬래브의 최대 진동 폭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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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위로 : 185cm, 옆으로(바람 부는 방향으로) : 15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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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7 |
사장교 강상판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량과 조인트의 유간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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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온도변화에 520mm (한쪽 기준)
신축이음 유간은 1,920mm (L2-L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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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8 |
사장교 케이블 관련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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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9 |
기존 MS Type과 PWS Type 케이블의 차이점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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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0 |
케이블 보수 또는 파단시 대책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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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을 보호하는 HDPE의 경미한 손상은 열을 가하여 표면을 녹인 후 보수 실시
설계상 1개의 케이블이 갑자기 파단되어도 교량 안정성에 문제 없으며, 파단케이블 즉시 교체 필요 |
Q21 |
인천대교 접속교 및 고가교 블록 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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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2 |
인천대교에 적용된 포장공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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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3 |
인천대교 신축이음장치 개수 및 규격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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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03개 (민자 43개, 국고 60개)
규격 : 민자 80~2,000mm, 국고 30~56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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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4 |
현장타설말뚝 중 가장 긴 말뚝의 길이 및 콘크리트 수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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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m(¢3m,E1), 515㎥-레미콘트럭 86대 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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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5 |
인천대교를 지지하는 전체 현장타설말뚝의 수량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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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1본 (민자구간 660본, 국고구간 771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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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6 |
인천대교 본선의 전체 교각수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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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각번호 : W1-W133, E1-E125, NE1-NE17
총교각수 : 275개 (해상 19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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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7 |
프리캐스트 FCM 가설 중 캠버관리는 어떻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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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시 각 세그먼트 사이에 Shimplate를 삽입하여 일부 캠버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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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8 |
플로팅크레인(F/C)의 임대료 및 붐대 높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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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호크레인 : 8,000천만/일, 82m, 삼성크레인 : 1억5천만원/일, 11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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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9 |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교량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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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 경내 청운교와 백운교 (국보제23호), 통일신라시대 751년 건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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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0 |
인천대교의 최초, 최대현황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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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계
최 대 |
ㆍ고가교 전경간일괄가설공법(Full Span Launching Method)
ㆍ하중의 말뚝재하시험 시행(3만톤 이상)
ㆍ돌핀형 충돌방지공 (설계선박크기 100,000DWT) |
국 내
최 대 |
ㆍ현장타설말뚝 적용 (직경 3m, 길이 73m)
ㆍ직경의 철근 적용 (D=51mm)
ㆍ신축이음장치 설치 (B=4,100mm, 신축량: 1,920mm)
ㆍPC하우스 제작설치 (35m×28m×5.4m, 1800ton) |
국 내
최 초 |
ㆍ현장타설말뚝 철근망 제작 자동화공정 도입
ㆍ스트럿 부착 박스거더교 적용
ㆍFCM구간 주두부 대블럭 제작, 설치 |
국 내
최 장 (최고) |
ㆍ최장대 교량 (18.4km, 왕복 6차로 고속도로)
ㆍILM(Incremental Launching Method) 연속교량 : 1,250m
ㆍ최고 선박항해 공간 (통과높이 : 8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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