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책정보

교통영향분석ㆍ개선대책제도

교통영향분석ㆍ개선대책제도

교통영향분석ㆍ개선대책제도
  • 제도연혁
    • ‘86.12「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제정
      ⇒ 교통영향평가제도 도입ㆍ시행
    • ‘00. 1「환경ㆍ교통ㆍ재해 등에 관한 영향평가법」 제정
      ⇒ 4대 영향평가(환경, 교통, 재해, 인구)제도 통합ㆍ시행
    • ‘09. 1「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이관
      ⇒ 교통영향평가를 교통영향분석ㆍ개선대책으로 명칭 변경
  • 주요내용
  • (목적) 사업의 시행으로 발생하는 교통량, 교통흐름의 변화 및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사전에 조사ㆍ예측ㆍ분석하고, 그와 관련된 각종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수립
  • (대상) 도시개발사업 등 28개 개발사업과 공동주택 등 32개 용도 건축물

  • (대상지역) 79개 도시교통정비지역(인구 10만 이상 도시)과 도시교통정비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교통권역

  • (시행시기) 사업의 승인·인가·허가 전
  • * 상세내역 : “붙임” 참조

  • (심의)
    • - 심의기관 : 승인(인ㆍ허가 등)관청 소속의 교통영향분석ㆍ개선대책심의위원회
    • ※ 건축물에 대한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심의는 경우 승인관청 소속의 건축심의위원회

  • - 심의 절차 : 4단계(약 120일 소요)
  • ① 교통영향분석ㆍ개선대책 작성 ⇒ ② 교통영향분석ㆍ개선대책 제출 ⇒ ③ 교통영향분석ㆍ개선대책 심의 ⇒ ④ 사업승인


  • - 심의위원 : 교통, 도로, 도시계획, 건축 등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중에서 위촉


  •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역교통' 관련 게시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