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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국제 철도 협력

  • 담당부서철도정책과
  • 담당자이혜진
  • 전화번호044-201-4645
  • 등록일2015-04-02
  • 조회11953
  • 분류도로철도 > 철도정책

국제 철도 협력

국제 철도 협력
  • 한-중 철도협력회의
    • 개요
      • (근거 및 운영) 1998.11월 「한ㆍ중 철도분야 교류 협력에 관한 약정」을 체결하고, 매년 철도분야에 대한 양국간 교차회의로 운영
      • (구성) 우리측 국토교통부 철도국징, 중국측 철도부 국가철로국 종합사 사장이 수석대표이며, 철도공사ㆍ철도시설공단ㆍ철도기술연구원 등 철도관련 관계관 참석
    • 주요 회의 내용
      • 중국 고속철도건설 관련 기술협력 방안
      • 한국형 고속영차(G7) 개발 및 실용화 현황
      • 철도분야 전문인력(연구, 기술) 교류방안
      • 고속철도건설감리 부문 한중협력관계 구축
      • TKR~TCR 연계운행을 위한 한중 국제 물류 협력 등
    • 추진 현황
      • 제1차 회의 : 1999.10월 중국(북경)
      • 제2차 회의 : 2002.11월 한국(대전)
      • 제3차 회의 : 2003.12월 중국(북경)
      • 제4차 회의 : 2005. 7월 한국(과천)
      • 제5차 회의 : 2006. 7월 중국(북경)
      • 제6차 회의 : 2007.11월 한국(과천)
      • 제7차 회의 : 2008.11월 중국(북경)
      • 제8차 회의 : 2012. 8월 한국 (과천)
      • 제9차 회의 : 2014. 1월 중국(북경)
  • 한-일 철도협력회의
    • 개요
      • (근거 및 운영) 2004.3월 「제3차 한ㆍ일 교통협력회의」에서 매년 철도분야에 대한 양국간 교차회의로 운영
      • (구성) 우리측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관, 일본측 국토교통성 철도국장이 수석대표이며, 철도공사ㆍ철도시설공단ㆍ철도기술연구원 등 철도관련 관계관 참석
    • 주요 회의 내용
      • 한일 복합일관수송 협력체계 구축
      • 철도 테러에 대한 대책
      • 친환경 물류를 위한 철도수송 전환 지원 대책
      • 고속철도 건설 및 운영현황
    • 추진 현황
      • 제1차 회의 : 2004. 6월 한국(대전)
      • 제2차 회의 : 2005.11월 일본(동경)
      • 제3차 회의 : 2006.11월 한국(과천)
      • 제4차 회의 : 2008. 5월 일본(센다이)
      • 제5차 회의 : 2009. 7월 한국(과천)
      • 제6차 회의 : 2010. 9월 일본(동경)
      • 제7차 회의 : 2011.11월 한국(과천)
      • 제8차 회의 : 2015. 1월 일본(동경)
  • 대륙철도현황
    •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대륙철도는 4개노선이 존재
      • 해상운송에 비해 국제수송에서의 비중은 크지 않으나, 향후 동북아-유럽을 잇는 국제물류수송 중심축으로 발전 예상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대륙철도

    여객수송실적
    노 선 구 간 거리(㎞) 궤 간
    시베리아
    횡단철도
    (TSR)
    보스토치니항~하바로브스크~치타~울란우데~이르크츠크~노보시비르스크~옴스크~예카데린브르크~모스크바 9,289 러시아 광궤 (1,520㎜)
    중국횡단
    철도
    (TCR)
    연운항~정주~란조우~우르므치~아라산쿠~드루즈바~프레스고노르코프카~자우랄리에역에서 TSR과 연결 8,613 중국 표준궤 (1,435㎜)
    카자흐 광궤 (1,520㎜)
    만주횡단
    철도
    (TMR)
    도문~만주리~자바이칼스크~카림스카야역에서 TSR과 연결 7,721 중국 표준궤 (1,435㎜)
    몽고횡단
    철도
    (TMGR)
    천진~베이징~에렌호트~자민우드~울란바토루~수흐바토르~나우스키~울란우데역에서 TSR과 연결 7,753 몽골 광궤 (1,520㎜)
    • 우리나라와 연결 필요성
      • 한국종단철도(TKR)를 TSRㆍTCR 등 대륙횡단철도와 연계하는 철도노선 구축으로 동북아 및 유럽연결 교통망의 다변화
      • 주로 해상으로 수송되는 화물의 육로전환으로 운송시간의 단축, 운송운임의 절감, 통과지역의 발전 등 “철의 실크로드” 실현
    • 연결 선행조건
      • 북한 철도시설을 조사하여 대륙횡단철도와 연계시 경제적 효과 등이 극대화되는 노선을 선택하고, 북한 철도 시설을 현대화
      • 화물운송계약, 운임정산, 손해배상 등 적용을 받기 위한 다자간 철도 운송협정을 관장하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에의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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