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청년·기업성장 디딤돌, 지역경제 활력 되살릴 제3호 도시재생 모태기금(125억원 규모) 민간 운용사 모집

  • 10일부터 모집 시작… 도시재생 혁신·유망기업 발굴·지원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낡은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청년창업,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3호 도시재생 모태기금이 출범한다.

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는 제3호 도시재생 모태기금을 운용할 민간 운용사를 오는 5월 31일(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 (선정절차) 공고(‘21.5.10∼5.31) → 제안서 접수(’21.5.24∼5.31, 온라인접수) → 1차 심의(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 2차 심의(운용사 제안서 PT) → 최종선정(‘21.6월)


제3호 도시재생 모태기금은 125억원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며, ‘21년 상반기 중 민간 운용사 선정을 완료(’21.6월 예정)하고, ’21년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투자에 착수할 예정이다.

* 주택도시기금(도시계정) 100억원, 민간출자금 25억원


‘도시재생 모태기금’은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내 발전가능성이 높은 청년창업,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정책기금로, 그간의 단위사업 위주 지원에서 나아가 지속가능하고 자생적인 도시재생을 위해서 도시재생지역 내 경제주체의 활동과 참여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19년 도입되었다.

제1호 기금(250억 규모)는 ’20년 6월부터 투자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5개 유망기업에 45억원 투자 중이며, 제2호 기금(250억 규모)는 ‘20년 12월 운용사 선정 이후 조합 결성 중으로, 결성이 완료되는 ’21년 6월부터 투자를 개시한다.

* 기업당 10억원 내외 투자 예정


향후 성장한 기업으로부터 회수된 투자금은 다른 도시재생기업에 재투자하여 선순환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문성요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구도심 내 청년창업, 중소·벤처기업들의 경영 환경이 더욱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도시재생 모태기금이 유망기업들이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의 활력 제고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민간운용사 모집 공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한국벤처투자 누리집(www.kvic.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