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사업명 | 시기 | 사업비 | 기대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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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 도시 |
· 국토발전전시관 개관 | ‘17.9 | 188억원 | · 국토·교통분야 발전과정 전시·체험을 통한 자긍심 고취 및 해외진출 성공사례 등 정책 홍보 |
수자원 | · 울산 공업용수도 노후관 개량사업 착공 | ‘17.3 | 853억원 | · 노후된(39년경과) 울산 공업용수도시설*의 단수사태 사전예방 * 용량 1,325천㎥/일, 울산·온산공단등 공급 |
· 거제 공업용수도 노후관 개량사업 착공 | ‘17.2 | 137억원 | · 노후된(37년경과) 거제 공업용수도시설*의 단수사태 사전예방 * 용량 36천㎥/일, 거제시 일원 용수공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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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 물 복지 향상을 위한 SWC구축 시범사업 착공 | ‘17.3 | 120억원 | · 국가 차원의 물관리 가이드라인 구축 및 "K-Smart City"의 물관리분야 실증모델 마련 | |
· 운문댐 치수능력 증대 사업 준공 | ‘17.12 | 1,104억원 | · 이상홍수에 대비한 댐의 수문학적 안정성 확보 | |
· 국가·지방 하천정비사업 (착공 81건, 준공 67건) |
‘17.3~ | 9,707억원 | · 홍수대비 및 친수공간 제공 | |
교통 물류 |
· 오산역 광역환승센터 준공 | ‘17.10 | 459억원 | · 평균 환승거리(220m→110m) · 평균 환승시간(3분40초→1분50초) |
· 수원역 광역환승센터 준공 | ‘17.4 | 750억원 | · 평균 환승거리(378m→211m) · 평균 환승시간(6분18초→3분3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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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내성-송정,서면 BRT 준공 | ‘17.12 | 630억원 | · 버스이용객 5.7% 증가 · 버스통행속도 20%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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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 수원-구로 BRT 착공 | ‘17.10 | 497억원 | · 버스통행속도 20% 증가 · 소요시간 18% 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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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 · 인천공항 3단계사업 준공 | ‘17.12 | 49,303억원 | · 여객처리능력 1,800만명/년 증가 |
· 김해공항 국제선 확장 준공 | ‘17.6 | 1,334억원 | · 국제선 여객처리능력 166만명/년 증가(464 → 630만명/년) | |
· 국립항공박물관 착공 | ‘17.6 | 891억원 | · ‘19년 개관 시 연간 150만명 방문 | |
· 제2항공교통관제센터 준공 | ‘17.9 | 741억원 | · 항공교통관제 안전강화 | |
· 항공교통통제센터 준공 | ‘17.7 | 377억원 | · 항공교통흐름관리 시스템을 통해 항공기지연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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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 · 동홍천-양양 고속道 준공 | ‘17.06 | 24,126억원 | · 통행시간 53분 절감 · 주행거리 21km 단축 |
· 상주-영천 민자고속道 준공 | ‘17.06 | 20,618억원 | · 상주-영천 50분대로 단축 · 통행속도 19km/h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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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양-성남 민자고속道 준공 | ‘17.05 | 10,280억원 | · 안양-성남 25분대로 단축 | |
· 부산외곽순환 고속道 준공 | ‘17.12 | 23,001억원 | · 통행시간 55분 절감 · 주행거리 38km 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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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신항 민자고속道 준공 | ‘17.01 | 5,470억원 | · 부산신항 10분대로 단축 · 통행속도 45km/h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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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김포 민자고속道 준공 | ‘17.03 | 19,502억원 | · 인천-김포 30분대로 단축 · 통행속도 30km/h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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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리-포천 민자고속道 준공 | ‘17.06 | 26,911억원 | · 구리-포천 60분대로 단축 | |
· 김포-파주 고속道 착공 | ‘17.12 | 15,095억원 | · 통행시간 42분 절감 · 주행거리 14km 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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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천-화도 고속道 착공 | ‘17.12 | 10,759억원 | · 포천-화도 18분대로 단축 · 통행속도 17km/h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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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만금-전주 고속道 착공 | ‘17.12 | 19,241억원 | · 통행시간 41분 절감 · 주행거리 16km 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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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명-서울 민자고속道 착공 | ‘17.下 | 16,069억원 | · 광명-서울 13분대로 단축 · 지역경제 파급효과 4천억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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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택-부여-익산 민자고속道 착공 | ‘17.11 | 37,840억원 | · 평택-부여-익산 80분대로 단축 · 통행속도 20km/h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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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남-장호원 등 일반국도 48곳 준공 | ‘17년內 | 60,164억원 | · 통행거리 단축 및 속도 증가 | |
· 충청내륙고속화1 등 일반국도 25곳 착공 | ‘17년內 | 17,792억원 | · 낙후지역 개발 촉진 · 교통사고위험 해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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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전-신사 등 4곳 광역도로 준공 | ‘17년內 | 8,233억원 | · 국가간선도로망을 보조하여 물류비용절감 및 지역균형발전 | |
· 문의-대전 등 12곳 국가지원지방도 준공 | ‘17년內 | 8,900억원 | · 물류비 절감 및 지역균형발전 촉진 | |
철도 | · 원주~강릉 철도 개통 | ‘17.12 | 38,000억원 | · 서울-강릉 60분대로 단축 * 5시간30분 → 1시간12분(4시간18분 단축) · 평창올림픽 성공적 개최 지원 |
· 대구권광역철도 착공 | ‘17.11 | 862억원 | · 대구·경북 도시간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전동차 운행 | |
· 삼성~동탄 광역철도 全구간 착공 | ‘17.9 | 15,000억원 | · 삼성(강남)~동탄 1시간 16분 → 20분대 단축 · 수도권 도심 인구분산 및 교통난 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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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심~하양 복선전철 착공 | ‘17.12 | 3,000억원 | · 대구 안심~하양 간 24→9분대 단축
· 국도4호선(안심-하양) 1일 교통량 7,000~9,000대 감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