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말과 글

차관

HOME 말과 글 차관

[축사] 한국감정평가협회20주년(1207)

 

 존경하는 서동기 회장님과 임직원 여러분, 감정평가사 가족 여러분! 한국감정평가협회 창립 20돌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주신 국토해양위 강길부 의원님, 김진애 의원님, 전여옥 의원님, 허천 의원님을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성년의 나이가 된 한국감정평가협회는 감정평가 분야 발전을 이끌며 부동산시장의 안정과 국가경제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무엇보다도 표준지 공시지가와 표준주택가격 조사·평가, 개별공시지가 검증, 보상 및 경매·소송 감정평가 등 자본시장의 주요 요소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국가와 기업, 개인의 경제활동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협회는 이 같은 전반적인 업무와 병행하여 감정평가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무엇보다 자본시장 국제화 추세에 따라 국제회계처리기준이 제정된 것에 부응하여, 상장 법인의 유/무형자산, 유가증권 등의 공정가치 평가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감정평가 시 유의할 절차상 규칙과 지침을 규정한 영국왕립평가사협회의 감정평가 기준도 번역하여 보급하였고,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와의 교류와 협력에도 앞장섬으로써 감정평가업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한 사업도 적극적으로 벌여왔습니다.



 특히, 감정평가심사위원회를 운영하여 허위 또는 부당한 감정평가의 척결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부동산 가격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통해 정부의 정책 수립에 적지 않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감정평가사 가족 여러분,



 여러분께서 수행하는 업무들은 국민의 재산권과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때문에 다른 전문 직업인에 비해 더욱 막중한 공공성과 책임성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토지 및 주택가격 공시제도가 있어 조세의 형평성 실현 및 정확한 과세, 공공사업의 토지보상금 산정 등이 여러분의 손끝에 달려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부동산의 공적 평가에 대한 여러분의 역할과 책임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클 것입니다.



 앞으로도 전문자격사로서 높은 직업윤리와 자부심을 가지고 감정평가 업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정부도 감정평가 업계가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미국에서 시작된 세계적인 금융위기의 여파로 우리 감정평가 업계가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 소비, 수출, 투자 등에 관련된 우리나라 경제지표들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으며, 아직 불확실성은 남아 있지만 세계경제도 점차 호전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조금만 참고 노력한다면 감정평가 업계의 장래가 매우 희망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감정평가협회가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고부가가치 종합부동산 정보서비스를 발전시켜가는 선도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하며, 언제나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협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자리를 함께하신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